연일 기록을 갱신하는 열대야에, 또 태풍 소식에 불쾌지수가 너무 높은 요즘인 것 같습니다. 시원한 가을바람이 어서 찾아오길 바라며 오늘은 국립중앙도서관 8월 사서추천도서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연과학 추천도서>
<뉴럴 링크>
생각만으로 컴퓨터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을까요? 실제로 가능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뉴럴링크'는 뇌에 컴퓨터 칩을 심어 뇌파를 읽고 외부 기기와 연결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책은 뉴럴링크의 원리와 발전 과정을 설명하며, BCI(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합니다. 다양한 산업에서 BCI의 적용 가능성도 다룹니다. 이 책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가이드입니다.
<해파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이 책은 늙음과 노화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해, 자연계에서 늙지 않는 생명체가 있는지 질문을 던집니다. 작가는 벌거숭이 두더지, 노화세포, 노화유발 바이러스 등 생소한 주제를 통해 노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몸과 마음의 노화를 늦추는 과학적 조언을 제공합니다. 또한 노화를 극복하고 건강한 삶을 새롭게 설계해보는 기회를 제시합니다.
<문학 추천도서>
<각본 없음>
사랑하는 사람이 갑자기 병으로 변해 더 이상 나를 알아보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책은 극작가 아비 모건이 그런 충격적인 상황 속에서 쓴 기록입니다. 평범하고 행복했던 일상이 무너지고, 사랑하는 사람이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 현실을 마주하며, 저자는 절망 속에서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가려 합니다. 슬픔과 혼란 속에서도 감사함을 잃지 않는 그녀의 이야기는, 예측할 수 없는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용기를 얻을 수 있는 힘을 줍니다.
<한 사람의 노래가 온 거리에 노래를>
빠르게 매체를 소비하는 현대인들에게 시는 다소 멀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여전히 시를 읽고 시집을 발간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창비시선> 시집 시리즈는 1975년부터 꾸준히 시집을 발간해왔으며, 최근 500번째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를 기념해 401호부터 499호 시집을 펴낸 시인들이 추천한 시들을 모은 특별시선집 <한 사람의 노래가 온 거리에 노래를>이 출간 되었습니다. 이 책은 반세기를 관통하는 우리 삶을 시로 담아낸 의미 있는 작품으로, 좋은 시를 가까이 두고 읽는 것이 시를 계속 쓰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강조합니다.
<사회과학 추천도서>
<유튜브 백과>
유튜브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백과>는 유튜브의 역사, 성장 과정, 콘텐츠, 성공 사례, 그리고 채널 운영 전략 등을 깊이 있게 다룬 책입니다. 저자는 유튜브의 알고리즘과 수익 구조를 분석하고, 크리에이터들이 성공하기 위해 채택한 전략을 소개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거나 유튜브를 통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물질의 세계>
우리가 사는 세상은 모래, 철, 구리, 리튬 등 보잘것없어 보이는 물질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이 역사를 움직여 왔습니다. 이 책은 인류 문명과 역사를 바꿔온 6가지 물질 -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튬 - 의 역할을 다루며, 이들이 세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탐구합니다. 인문학, 경제, 역사, 과학을 넘나들며 물질이 우리의 삶과 미래에 어떻게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인문과학 추천도서>
<출근길 심리학>
이 책은 반복되는 일상과 직장 생활에 지친 직장인들이 심리학을 활용해 단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입니다. 저자는 내면의 부정적인 감정을 이해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일을 잘 해내는 방법을 서른세편의 심리학 활용법으로 제시합니다. 번아웃, 분노, 감정노동 등 다양한 사례와 심리학 실험을 통해 직장인들이 건강한 마음을 유지하며 일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이 책은 전시공간 디자이너로서 20년간 일해 온 저자 김용주가 전시 공간의 디자인 과정을 풀어낸 기록입니다. 저자는 유명 조각 작품이 의도치 않은 엉뚱한 위치에 놓였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작품이 어떻게 새로운 의미를 얻는지를 설명하며, 전시 공간이 관객에게 어떤 경험을 선사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전시 기획과 디자인 과정, 그리고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들을 담아내며, 독자에게 전시와 공간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예술 작품뿐만 아니라 그 작품을 둘러싼 공간까지 감상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국립중앙도서관 8월 사서추천도서 8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각 테마별로 골고루 나왔네요. 흥미있는 분야의 책들을 골라서 보시는 재미를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출처: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